Home / NEWS / 딤섬 ✚ 중국차 ⚌ 얌차

딤섬 ✚ 중국차 ⚌ 얌차

마음으로 맞이하는 간단한 요리 ‘딤섬’

인생을 풍미하는 중국차

담백한 맛으로 시작해 단맛으로 마무리 

중국요리하면 빠질 수 없는 게 딤섬이다.

가볍게 즐기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다양한 맛을 보는 재미 또한 최고다.

호주에서 딤섬을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은 곳곳에 널려 있어 찾기가 전혀 어렵지 않다.

하지만 메뉴판을 빽빽하게 채운 수 많은 종류는 뭘 먹어야 할 지 머뭇거리게 한다.

얌차 레스토랑에선 종업원들이 밀고 다니는 밀차에 어떤 딤섬이 놓여있는지 흘깃거리기 바쁘다. 더욱이 말도 잘 통하지도 않고…

“몇 가지만 알면 선택하는 게 훨씬 수월해지고 산해진미를 손쉽게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은 중국 친구들과 얌차 레스토랑을 다녀온 적이 있는 경우라면 절대 공감하는 사실이다.

 

딤섬과 얌차

우선 딤섬과 얌차의 뜻부터 구별하면 개념이 훨씬 가깝게 느껴진다. 딤섬은 한문으로 點心이다.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의미로 간단히 먹는 음식을 뜻한다.  즉, 덤플링 등 다양한 얌차 레스토랑의 메뉴들이 총체적으로 딤섬이라 불린다.

중국 남부 광둥지방에서 3000여 년 전부터 먹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딤섬은 주로 간식같은 가벼운 음식을 뜻하는데 최근 중국에선 아침 식사 대용으로 딤섬을 찾는 경우가 많다.

얌차는 한문으로 飮茶로 딤섬과 함께 차를 마시는 것을 말한다.

 

파오(包), 마이(賣), 교(餃)

본격적으로 메뉴 고르기에 나섰다면 조리법에 따라 피가 두툼한 파오(包), 위에서 속이 보이는 마이(賣), 섬세하면서도 투명한 교(餃) 등으로 나뉜다는 것을 알면 고르기가 수월하다.

육즙이 풍부한 샤오롱바오 등을 먹을 때는 수저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그 맛을 오롯이 즐길 수 있다. 수저에 먼저 소스를 소량 던 다음에 딤섬을 올려놓고 먹거나, 윗부분을 살짝 베어 물고 원하는 만큼의 소스를 넣고 먹으면 된다.

다만 테이블 위에 막 나온 딤섬은 뜨겁기 때문에 가볍게 베어 물고 그 사이 뜨거운 열기가 나오게 한 뒤 먹어야 한다. 담백한 맛부터 시작해 단 맛으로 옮겨야 딤섬의 제 맛을 즐길 수 있다.

샤오롱바오

상하이 외곽 지역인 난시앙에서 유래한 샤오롱바오는 100년 넘은 역사를 지니고 있다. 돼지고기 육즙의 맛이 일품이다.

슈마이

윗부분에서 속 안이 보이게 만든 슈마이는 다진 돼지고기와 새우로 만들어 맛을 냈다. 여기에 표고버섯과 전복 등을 넣기도 한다.

하가우

투명하고 얇은 피에 새우를 넣어 만든 만두다. 주름을 잡는 것부터 시작해 투명하지만 젓가락으로 집었을 때 터지지 않아야 하며 다른 하가우와 달라 붙어서도 안 된다. 딤섬 요리사의 실력이 발휘되는 메뉴다.

로마이까이

연잎에 찹쌀, 치킨, 표고버섯, 마른 새우 등을 넣고 쪄낸 음식으로 연잎의 독특한 향을 즐길 수 있다.

장펀

쌀로 만든 피에 다진 소고기, 새우, 야채 등으로 속을 감싼 후 쪄내 간장 소스와 함께 먹는다.

함쏘이꿕

찹쌀가루와 밀가루 전분에 고소한 돼지고기를 채워 기름에 튀겨 낸 공 모양의 딤섬으로 바삭하면서 씹히는 맛이 좋다.

나이웡바오

찐빵처럼 생긴 모양 안에 부드러운 커스타드가 한 가득 채워져 있다.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다.

차슈소우

참깨를 뿌려 삼각형 모양을 완성한 차슈소우는 구운 페이스트리 안에 달콤하면서도 간이 밴 구운 돼지고기 요리가 들어있다. 풍성한 맛이 일품인 차슈소우는 따뜻할 때 먹어야 제 맛을 느낄 수 있다.

펑자오

닭발 요리로 1960년대 큰 인기를 끌었다. 튀긴 닭발에 검은 콩, 고추 등 양념을 넣고 끓여 독특한 맛을 빚어낸다.

로박고 

무를 넣어 만든 케이크로 ‘래디쉬 케이크’로도 알려져있다. 무와 함께 쌀가루 반죽, 중국식 소시지, 표고버섯, 건새우 등을 넣고 쪄 낸 후 식힌 다음 팬에 구워 먹는다. 바삭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조화를 이룬다.

파이 쾃

블랙 빈 소스로 재운 돼지 갈비를 쪄낸 요리다

차슈바오

찐빵 안에 양념된 돼지고기를 넣었다. 달달하면서도 간이 밴 고기 맛이 독특하다.

궈티에

돼지고기 만두를 팬에 구워서 바삭함과 함께 속 안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군만두다.

우곡

으깬 돼지고기, 새우 등으로 안을 채운 뒤 타로를 피 삼아 달걀 모양처럼 튀긴 요리다. 

단타트

에그 타르트이다. 영국, 포르투갈에서 유래됐다고 알려진 타르트는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커스타드로 채운 맛으로 보통 디저트로 먹어 식사가 끝났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윤성정 기자

©TOP Digital

About admin

Check Also

‘아동 성학대’ 혐의 호주 펠 추기경, 대법원 상고

1·2심서 모두 유죄…변론 후 상고심 허가 여부 결정 아동 성 학대 혐의로 1심과 2심에서 모두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