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EWS / 간편결제(Tap and Go) 편하지만, 추가 수수료 더 붙는다?

간편결제(Tap and Go) 편하지만, 추가 수수료 더 붙는다?

호주 소비자 감시원은 간편결제(Tap and Go)시스템을 마구 사용할시에 숨겨진 수수료가 사람들의 뒤통수를 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부 사업자들은 비자카드 및 마스터카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Pay Wave” 및 Pay Pass 기능에 추가 요금을 부과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ustralian Competition and Consumer Commission (ACCC) 는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면 붙는 추가 수수료와 같이, 간편결제(Tap and Go) 를 사용할때 붙는 추가 수수료을 부과하는것은 합법이지만, “단 고객에 먼저 알릴 의무가 있으며 이를 인지하고 있을경우에만 해당한다” 라고 전했다.

숨겨진 추가 수수료는 멜버른의 한 연금 수령자 Barry Harney씨가  Aldi 영수증에 붙은 추가수수료를 발견해 직원에게 따지며 처음 이슈되었다.

직원은 “Credit Card”로 간편결제 “Tap and Go” 시스템을 사용하면 0.5% 추가 붙는다고 Harney 씨에게 말했다.

하지만 그는 ” 나는 Credit Card를 사용하지 않고, “Debit Card”를 사용한다” 라고 반박했다.

“이건 말도 안된다”라고 따졌다. 

Australian Securities and Investment Commission (ASIC)  Harby 씨의 불만을 접수한 후에 Aldi 는 고객에 영수중에 추가 수수료에 대한 징후를 표시하라고 명령했다.

ACCC 부회장 Michael Schaper박사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간편결제를 사용함에따라 이에대한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2016년부터 Eftpos, Debit card, Credit card 를 사용할때 얼마의 수수료가 붙는지에대한 명확한 규칙이 정해져있다.

사업자들은 고객들이 Eftpos를 사용할시 0.5%추가 수수료,  Debit Card를 사용할시 0.5%~1%로의 추가 수수료, Credit Card 를 사용할시 1%~1.5%의 추가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다.

 Schaper박사는 7명에 한명꼴로 “Debit Card나 Credit Card로 간편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추가 수수료에 피해를 볼 것” 이라고 말했다.

“사업자들은 고객에게 추가 수수료를 굳이 부과할 필요가 없지만, 이를 부과할시에는 고객에게 먼저 추가적으로 붙는 수수료가 얼마인지 분명히 알려야할 의무가 있다” 고 말했다.

이를 위반하는 사업자들은 엄청난 벌금을 내야한다.

상장기업에 대한 벌금은 최대 $126,000 까지이며, 위반을 시정하기위한 조취가 취해지지 않을경우 법정에 출두해야하는것은 물론 최대 벌금 $130만 달러를 지불해야한다.

개인사업자의 벌금은 $12,000 법원 페널티는 $270,000에 이른다.

 ACCC의 Schaper박사는 지난 2년동안 기업과 고객을 포함, “간편결제(Tap and Go)로 인한 추가 수수료에 관한 문의가  2600건에 달한다” 라고 전했다.

 Schaper박사는 고객들이 추가 수수료를 원하지 않으면, 사용하는 카드의 종류를 모두 구분해서 쓰고, 간편결제 보다는 카드를 직접 삽입하여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말했다.

만약 추가수수료가 과도하게 붙는것을 발견할시 사업체에게 먼저 물어보거나, ACCC를 바로 방문하면 된다.

“사업자들은 얼마의 수수료가 붙는지 고객에 먼저 말해야 할 의무가 있다”

“고객들은 당황하고 싶지않다”

라고 박사는 말했다.

출처:Yahoo7

 

 

 

 

 

 

 

 

 

About admin

Check Also

한국야구, 세계선수권서 호주 꺾고 슈퍼라운드 진출 확정

23세 이하 한국 야구대표팀의 한동희(이하 왼쪽부터), 김찬형, 최성영.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제공=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배진남 기자 = 한국야구가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