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EWS / 호주 시드니대학교와 UNSW 한국어 우수자 장학금 시상식 성료

호주 시드니대학교와 UNSW 한국어 우수자 장학금 시상식 성료

호주 시드니대학교와 UNSW 한국어 우수자 장학금 시상식 성료
-시드니한국교육원과 톱 미디어와 춘파한글장학회 참여-

 


2017.5.24(수) 오후 6시부터 강수환 교육원장은 호주 시드니대학교에서 개최된 SLC Prizes Ceremony에 참석하였다. 본 행사는 시드니대 Arts &Social Sciences 대학(예술 사회학 대학으로서 대학의 언어학부가 소속되어 있음) 주관 언어별 장학금 시상을 위한 연례 행사로서 약 14개 언어별 장학금을 시상하는 매우 큰 행사이다. 본 행사에는 시드니대 예술 사회학 대학의 Prof. Annamarie Jagose 학장과 언어학부의 Prof. Yixu Lu 교수, 한국학과 박덕수 교수와 황수경 교수 등과 언어별 장학금 수여자와 장학생 수백명이 참석하였다.

한국어 우수 장학금은 시드니한국교육원과 호주 톱 미디어(사장 이미진)가 지원하는 3명(Cuiyang, Katherine, Emmanuel )에게 각 500불씩 수여되었다.

시드니한국교육원과 호주 톱 미디어는 2005년부터 시드니대 한국어 우수자 장학금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춘파한글장학회에서도 3년간 지원한 바가 있다.

시드니대학교 한국학과(학과장 곽기성교수)에서는 2016년에 약 740명이 한국어와 한국학 강의를 수강하였고 박덕수교수님 등의 헌신으로 2016.11.4~11.5에 호주 전역의 초중등학교와 대학교 한국어교육자 약 100명이 모여서 제 1회 호주 한국어교육자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호주 한국어교육자 학회가 설립되는 등 한국어 교육이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시드니대 시상식에 참가해 보면, 일본어와 중국어 및 인도네시아어와 불어 등에 비해 한국어 장학생 규모와 수가 매우 적어서 호주와 한국의 위상에 맞지 않는 상황임을 절감하곤 한다. 호주의 뜻있는 한인 동포와 시드니대 졸업생 등 후원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2017.5.29(월) 오후 6시부터 강수환 교육원장은 UNSW Leighton Hall 에서 개최된 2017 Arts & Social Sciences Award Ceremony 에 참석하였다.

본 행사는 UNSW 예술과 미디어와 인문 사회학 및 언어 우수자에 대한 종합 시상식으로서 UNSW 예술사회대학 학장인 Prof. Susan Dodds의 사회로 진행되었고 UNSW 한국학과 신성철교수님과 5000불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춘파한글장학회 강명남 이사장님과 김영길 부이사장님과 최원규 이사님 등이 함께하였고 수백명의 수여자와 수상자가 참석하였다. 춘파한글장학회 5천불 장학금의 주인공은 한국학과 석사과정의 Daniel Marsh 학생이 차지했는데 이 학생은 뉴카슬 한글배움터 (교장 오세옥)에서 교사로서 한국어를 지도하였고 한국의 대학교에서 교환학생도 경험한 학생이다.

한편 교육원이 약 10년 전부터 지원하고 있는 500불은 Lai Tin Odilla 학생이 수상하였다.

춘파한글장학회는 약 8년전부터 UNSW 한국학과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하면서 격려하고 있는데, 춘파한글장학회는 이와는 별도로 호주 초중등학교와 한글학교에 25년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고 본국 교육부에서는 2017년 3월에 춘파한글장학회 강명남 이사장님께 교육부 부총리 표창장을 수여한 바 있다.

UNSW 대학교에는 2016년에 589명이 한국학 강좌를 수강하였고 호주 전역에서는 2016년에 약 2900명이 한국학 강좌를 수강하는 등 호주의 한국어와 한국학은 발전하고 있으며 2017년 하반기에는 한국 국제교류재단과 주호주한국대사관 멜번 분관 등의 지원에 힘입어 멜번대학교에 한국학과가 개설될 예정이다.

시드니한국교육원은 호주의 초중등학교 한국어 학습 우수자 약 400명에 대해 매 년말에 교육원장 명의의 상장과 선물을 주고 있고 NSW 한국어교사회와 함께 HSC 한국어 우수자에 대한 시상식을 하고 있는데, 교육원은 향후 호주의 초중등학교와 대학교 및 한글학교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이 더욱 확대되길 기원하고 있다.

향후 한국어 학습자에 대해 장학금 수여를 희망하는 기관과 개인은 교육원이나 대학교 등에 문의하길 바랍니다.

 

주시드니총영사관 시드니한국교육원

www.auskec.kr[email protected]

About admin

Check Also

호주 정부, 첫 ‘무작위 약물 테스트’ 시범 지역으로 웨스턴 시드니 선정해

만약 국회가 연방정부의 2년간의 계획을 통과시킨다면, 웨스턴 시드니의 복지 수당 수급자들은 1월부터 ‘무작위 약물 테스트’의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