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EWS / 호주에서 3년째 무료법률상담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홍경일 변호사를 만나다

호주에서 3년째 무료법률상담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홍경일 변호사를 만나다

호주 한인변호사협회, 케이 리더스 현 회장으로 3년째 무료법률상담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주며 많은 호주 속 한국인들을 도와주고 있는 홍변호사님의 진솔한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자.

1. 변호사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특별한 계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요. 어려서부터 꿈이 변호사였기 때문에 공부를 하고 자연스럽게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변호사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변호사라는 직업이 가지고 있는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변호사기 때문에 사람들을 많이 도와줄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사람들의 질문이 많습니다. 만나보면 워낙 겪는 일들이 많아서 모든 게 다 법으로 많이 연관이 되어 있으니깐요 물어보는 것이 많은데요 그거는 뭐 숙명이죠.

3. 그럼, 다른 변호사분들과 비교해 볼 때, 홍변호사만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한국변호사님들 말씀하시는 거면 제가 호주에 있다 보니까 호주에서 어렸을 때부터 자란 변호사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 친구들 중에 제가 아마 한국말 제일 잘 할겁니다. 그거 외에는 다른 변호사들에 비해 덜 까칠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낙 까칠한 변호사 분들이 많아서요.

4. 변호사란 직업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어떠한 것이라 생각하시며, 이 직업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희는 아무래도 책상에서 문서 검토를 하는 것이 중요 일이다 보니 가장 필요한 것은 읽기랑 말하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호주에서 일하려면 영어로 모든 일이 진행이 되니까 영어 열심히 하고 잘하는 것은 기본이겠죠.

5. 주로 맡으시는 사건의 종류는 어떠한 것인가요?

저희는 보통 회사 자문을 많이 하는데요. 호주에 진출해 있는 한국회사, 일본회사부터 시작해서 여기에 계시는 많은 비즈니스 분들을 많이 담당하고 있으며 회사 자문을 하다 보면 개인적인 사건도 자주 의뢰하셔서 사건의 종류는 엄청나게 많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6. 2011년부터 현재까지 3년째 무료법률상담을 해주신다고 하시는데 주로 어떤 분들이 상담을 신청하고 어떤 사건을 상담해주시는 건가요?

   주로 저희가 타깃으로 삼는 분들은 우선 호주에서 재정 문제나 언어 문제로 법률상담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 위주로 워킹홀리데이 분들이나 학생분들 또는 영어가 잘 안 되시는 교민분들 중에서 변호사를 선임하지 못하시는 분들 위주로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7. 이 무료법률상담을 처음에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영사관에서 이 무료법률상담을 하기 전에 제가 교회에서 한 달에 한번씩 무료법률상담을 한 7년 정도 하고 있었는데요. 제가 이 무료법률상담을 교회에서 하는 것을 다른 변호사들이 보고 뜻을 모아 하게 되었습니다.

8. 무료법률상담을 시작하신 뒤에 가장 보람을 느끼셨던 적은 언제입니까?

아무래도 다들 직업이 있기 때문에 무료법률상담은 일회적 상담이거든요. 하지만 심각한 분들인 경우 저희가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얼마 전에 워킹홀리데이 분 중에 칼을 맞으신 경우가 있는데요. 이 분인 경우 저희가 피해자 보상까지 받아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희가 보람을 많이 느끼죠.

9. 법률상담을 하시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사건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거의 다 대부분 안타깝다고 보시면 되고요. 법적인 보호를 못 받는 분들이 많이 오시고 한국에서 오신 지 얼마 안되 잘 모르시는 분들이 겪는 임금문제라든지 살고 있는 집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라 던지 여러 가지 사건들 모두가 안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10. 무료법률상담 말고도 다른 여러 가지 활동을 하신다고 들었는데 어떠한 것들을 하고 계신가요?

호주한인변호사 협회에서 일을 하고 있고요. K-Leaders라고 해서 Korean Young Leaders라는 차세대 그룹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11. 변호사님께서 하시는 개인적인 업무도 따로 있으실 텐데 3년째 무료법률상담 하시는 게 힘드시진 않으신가요?

시간적으로 많이 필요로 하는 게 있긴 한데요. 지금 다니는 직장에서도 많이 이해해주시고 집에서도 많이 이해를 해주어서 힘들지만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13. 호주 생활을 오래 하신 선배로써, 워홀러나 학생들이 호주 생활을 알차고, 지혜롭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제가 호주 온 지는 20년이거든요. 제 주위에 학생 친구들이 많은데요. 우선 목표를 확실하게 잡고 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계획을 잘 짜서 허송세월 보내지 않고 힘들더라도 계획을 잘 짜서 생활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또 호주에서 계속 살 계획이라면 힘들더라도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고 계획을 잘 짜서 이루었으면 좋겠습니다.

14. 젊은 호주나라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변호사로써 말씀을 드리면 제가 무료법률상담을 하면서 느끼는 게 많은 분들이 잘 몰라서 넘어가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번거롭게 지만 조금만 찾아보시면 좋은 정보들이 많이 있으며 무료법률상담 같은 상담도 있으니 찾을 권리는 다 찾고 호주에서 있는 시간 잘 활용하셔서 최대한 즐기다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15. 무료법률상담에 대해서 더 하고 싶은 얘기 있으신가요?

호주나라를 통해서 정보들은 많이 나가고 있지만 특별하게 하고 싶은 말은 일회적 상담이라 그래서 사람들이 주저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주저하지 마시고 좋은 변호사들이 상담 잘 해주실 테니까 언제든지 상담 신청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About 김다정 기자

Check Also

호주 노부부 안타까운 죽음…경찰 “페북 끄고 이웃에 관심을”

  80대 남편 자연사 뒤 보살핌 받던 부인 아사 가능성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 호주 …

3 comments

  1. 먼저 호주에서 자신의 시간을 남을 위해 써주신다니 감사합니다. 저는 호주 퍼스에서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지금 재정과 법적문제로 상담을 받고자하는데 어떻게 해야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무료상담을 검색해서 학생들을 도와주신다기에 이렇게 글을 달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답변을 드리자면,,현재 홍경일 변호사님께서 진행중이신 무료 상담은 시드니에서 받으실 수가 있고, 매월 첫째주 화요일 6시에 진행 됩니다.
    또한 사전 예약을 하신 후 시간이 정해지면 상담 가능 하십니다.
    사전 예약 상담 희망자는 먼저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음성 전화(02-8078-4608)를 통해 본인의 성명과 연락처 및 상담 내용을 알려주는 예약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사전예약을 하시면 목요일 2~4시에 상담 시간을 통보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뉴질랜드에 사는 교포입니다.
    서호주 퍼스 아래 작은 마을에 집을 사서 살려고 하는데,
    사기전에 그집에 대한 어떤 서류를 검토해야 하는지 알려 주십시요.
    그 지역에 한인 변호사가 없어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